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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기획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안녕하세요. 월하(달땡땡) 입니다.
먼저 이렇게 미천한 실력으로 글을 써서 다른분들에게 누가 되지는 않을지 걱정이 앞서네요.
워낙에 훌륭하신 분들이 많고 전문적인 이야기가 오고 가지만....
어쩌면 저같이...
아무런 기본 지식도 없이 맨땅에 해딩하듯 기획자를 지망 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겪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마시라고 적는 글 입니다.


기획서는 어떻게 써야 할 까요?

어떻게 보면 답이 없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 다분히 반영된 글이기도 하니 하나의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잘 쓴 기획서... 그 이전에 기획서는 무엇일까요?

기획서는 아이디어를 구현 하는 방법을 개발자에게 설명 하기 위한 글 입니다.
즉, (잘 쓴)기획서는

  1. 아이디어가 담겨 있으며
  2. 해당 아이디어의 구현 방안이 담겨 있으며
  3. 개발자가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는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획서와 잘 쓴 기획서의 차이는 위 사항 중 2번, 혹은 3번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1. 구현 방법이 구체적이지 않거나
  2. 개발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입니다.

두 개로 나누어 적었지만 "뭔 소리인지 모르겠다!"의 한 문장으로 설명 할 수도 있죠.
즉, 뭔 소린지 알아 들을 수 있는 기획서가 좋은 기획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기획서는 "세 살배기 꼬마와 여든 살 어르신이 읽어도 어떤 말인지 이해를 해야한다." 고 합니다.
(글 쓰는 주제에 부끄럽지만 전 아직 저 정도 수준이 못 됩니다.)

그럼 기획서가 직관적으로 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이미지화
  2. 도표화

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기획서는 개발자를 위한 글입니다.
하지만... 모든 개발자가 그렇지는 않지만 발자분들은 기획서를 읽지 않습니다.[각주:1]
정확히 말하면 기획"서"를 읽지 않습니다.[각주:2]
위의 이미지, 도표, 수식을 중심으로 보지 그 옆에 주석(혹은 메모)처럼 달려 있는 글은 잘 안 읽습니다.
더욱이 글로만 작성된 부분은 거의 안 읽습니다.
(개발자분들에게 돌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1. 이미지화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텍스트로 적힌것 보다 이미지로 설명하는게 훨씬 알아보기가 편합니다.
보통 UI나 화면 연출등을 위해 사용 됩니다. 

어떤 장면을 묘사한 글과 촬영한 사진. 둘 중에 사진이 해당 장면을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죠.

HP / MP 게이지 표현

텍스트 버전
HP 게이지와 MP 게이지는 막힌 원형이되 캐릭터의 키에 맞게 세로로 늘어져 있으며 
유저 캐릭터 좌, 우에 각기 바깥쪽으로 90도 회전해 있으며 HP는 붉은색, MP는 푸른색이다

이미지 버전




위 두 가지 버전을 보면 분명 아래 이미지 버전이 좀 더  눈에 잘 들어 옵니다.
이미지만 있는것 보다 간략한 메모를 달아 두는게 조금 더 효율적입니다.

위의 이미지 같은 경우에는

 

 


  HP / MP 게이지는 캐릭터 좌, 우에 배치
  HP 게이지: 붉은색 계통의 색상
  MP 게이지: 푸른색 계통의 색상

라고 설명을 달아 줍니다.

즉, 사진에 제목과 설명을 달아 주는 겁니다.[각주:3]


2. 도표화
비슷한 성격의것 중 도표로 만들 수 있는것은 도표로 정리를 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보통 데이터나 수치적인 부분을 설명 할 때 사용 됩니다.

메신저의 기능과 사용 조건은 아래와 같다.

텍스트 버전
  1. 친구 추가
    1. 로비 / 대기방 / 인게임에서 사용 가능
    2. 친구 리스트가 가득차지 않을 경우 사용 가능
  2. 친구 삭제
    1. 로비 / 대기방 / 인게임에서 사용 가능
    2. 1명 이상의 친구가 리스트에 등록되어 있을 경우 사용 가능
  3. 친구 초대
    1. 대기방에서 사용 가능
    2. 1명 이상의 온라인 상태인 친구가 있을 경우 사용 가능
  4. 편지 보내기
    1. 로비 / 대기방 / 상점에서 사용 가능
    2. 1명 이상의 친구가 리스트에 등록되어 있을 경우 사용 가능

도표 버전
 로비대기방인게임상점비고
친구 추가가능가능가능불가친구 리스트에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함
친구 삭제가능가능가능불가1명 이상의 친구가 등록 되어야 함
친구 초대불가가능불가불가1명 이상의 온라인 상태인 친구가 있어야 함
편지 보내기가능가능불가가능1명 이상의 친구가 등록 되어야 함



위와 같이 도표로 정리 하는게 공간도 절약되고 보기도 편합니다.[각주:4]



직관적으로 기획서를 쓰기 위한 두 가지 조건을 언급 했습니다.

물론 해당 두 가지 사항은 기본적인 부분이면 부가적으로 더 많은것들이 있습니다.
(가령 데이터 구조 같은것들이 있겠죠.)

마지막으로 기획서에 꼭!! 무조건!! 절대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처리 순서(프로세스) 예외 처리 입니다.
이게 제대로 안 되어 있으면 시스템적인 버그가 발생 합니다.

가령 상호 동의하에 친구 추가가 되는 구조의 메신저(친구 리스트)라고 할 경우





맞아 죽기 딱 좋습니다.
개발팀이 온갖 쫑코를 다 줄겁니다.
예외 처리와 처리 순서가 다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부족 하지만 저기에 살짝만 살을 덧붙여 보겠습니다.









이렇게 어떤 순서로 처리를 해야 하는지와 예외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처리 할건지가 있어야 합니다.
뭐 위의 샘플에도 빠진 부분이 많습니다.[각주:5]
하지만 원래 기획서라는게 개발 하면서 틀린 부분이 발견 되면 그때 고치는게 제맛이죠.

이상으로 기획서의 (주관적) 정의와 작성 법을 마치겠습니다.

  1. 이건 제 칫솔을 걸고 장담 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기획서는 같은 기획자나 높으신분들, 마케터, QA가 봅니다. [본문으로]
  3. 하지만 설명이 너무 길어 지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 옵니다. [본문으로]
  4. 사실 저렇게 알록 달록하게 까지는 하지 않습니다.편의상 색상을 넣고 잘 보이라고 한거죠. [본문으로]
  5. 가령 상대방이 추가 요청 메시지를 받은 후 아무런 액션 없이 게임 종료가 된다거나 하는 부분이요 [본문으로]